게임 모딩/CK TOOL SKYRIM SE

[CK TOOL] 스카이림의 강력한 모딩 프로그램 CK TOOL

Tinkies 2023. 9. 13. 03:49

 

해당 튜토리얼 강좌는 위 동영상의 베데스가 게임 스튜디오의 공식 비디오를 
참고해서 작성한 블로그 포스팅입니다.
 

1.Creation Kit이란?

 

Creation Kit 줄여서 CK툴이라고도 하는데 CK툴은 현 시점에서 스카이림의 모딩에 가장 최적화 되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적인 모딩과 레벨 디자인 방생성 퀘스트 생성 등 
스카이림에 가장 중요한 부분인 퀘스트 부분을 담당하는 
 
모딩 프로그램으로써 레전더리 에디션을 넘어
스페셜 에디션 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입니다.
 
CK툴을 최적의 환경에서 배우기 위해서는 튜토리얼을 
찾아보거나 직접 하나하나 작동 방식을 알아내가는

방법이있는데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면 공식 사이트를 참고하거나 각종 유튜브 강좌들을 참고해서
모딩 실력을 가다듬으면 되겠습니다.

스카이림의 스페셜 에디션 기준으로 스팀 라이브러리에 
도구 항목에 존재하기 때문에 MO2를 사용한다면 
 
도구 항목에 CK툴을 설치해서 MO에 등록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MO2를 실행하고 세팅한 기준으로 오른쪽에 프로그램 실행 버튼과 바로가기 옆에 프로그램 목록 표시가 있는데 
이 곳에서 편집하기를 먼저 눌러줍니다.

편집하기 항목에 들어가면 바로 +아이콘을 눌러주고 
CK툴이 저장된 위치인 스페셜 에디션 폴더에 
 
CreationKit.exe를 실행 파일 위치로 잡아주고 
확인을 눌러 나가주시면 됩니다.

creation kit 이 제대로 설치되었고 파일 위치도 
제대로 잡아주었다면 위 사진처럼 ck툴 아이콘이 뜨면
제대로 설치된 상태가 됩니다.
 
이제 오른쪽 실행 버튼을 눌러 Creation Kit을 실행해줍니다.

CK툴을 실행하면 3가지 항목의 창이 뜨는데 
CK툴을 실행시 상태를 알려주는 LOG 창과 로고화면
그리고 CK툴 프로그램 창이 뜨게 됩니다.

CK툴을 실행하면 아무런 표시도 뜨지않는 창이 나오는데
이것은 아직 스카이림의 Data를 불러오지 않았기 때문에

뜨는 화면으로 우리는 바로위 File -> Data를 눌러 직접 불러와야 합니다. 위 이미지 처럼 File 부분에 마우스를 갖다대고 Data를 눌러줍니다.
 

Data 부분을 클릭시 위 창이 뜨는데 이 부분은 
스카이림의 기본 파일을 불러와 모딩하거나 
 
유저가 만든 모드를 체크해서 수정할 수 있도록
해당 모드를 불러와주는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현재는 유저가 만든 모드를 수정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인 skyrim.esm 만 불러와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드를 체크하셨다면 맨 아래 OK버튼을 눌러
모드를 불러와주면 됩니다. 
 
OK 버튼을 누르면 로딩 화면이 뜨게되고 
이것은 모드를 얼마나 불러오냐에 따라 
 
기다리는 시간이 제각각이니 이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드를 불러왔다면 위 화면이 뜨게 되는데 
왼쪽에 Actor부분과 Audio 부분들은 
 
캐릭터 얼굴이나 타입 음악을 담당하는
Audio 부분들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오브젝트 창에서는 각각 다양한 폴더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분류는 체계적으로 되어있습니다.
 

Cell View 항목은 스카이림의 맵들을 
나열해주고 왼쪽 항목들 중 하나를 클릭하면 
 
Cell  View에서 해당 맵을 표시해 미리보기가
가능하면 맵의 NPC 배치 물건 배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드 적용 모습을 간단하게 보여주기 위해 먼저 화이트런의 일류 암말 여관을 Cell View에서 찾아 클릭해서 화면에 띄우고 
 
여관안에 의자부분 옆에 곰덫하나를 배치해주겠습니다.
요소를 배치하고 싶다면 배치할 부분을 확대해주고 
 
아래 사진처럼 곰덫 요소를 드래그해서 
해당 부분에 갖다 놓기만 해주면 됩니다.

shift + 마우스 드래그로 시점변경이 가능하고 
컨트롤 + D를 누르면 요소를 하나더 복사할 수 있습니다

.해당 요소에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클릭해 Render Window Properties를 클릭해주면 요소의 크기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W버튼으로 각도 맟추기도 가능합니다.

배치가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테스트하기 위해 
수정한 파일을 저장해줘야 합니다.
 
모드를 따로 만들었다면 기존의 파일의 
영향이 가지않게 다른 파일로 저장해줘야 합니다.
 
위 사진 처럼 Save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창이 뜨는데
기존의 스카이림 폴더에 Data 안에 test.esp파일로
저장후 스카이림을 실행해줍니다.
 

mo2 사용자라면 mo2 오른쪽 창에 플러그인에 
test.epp 라고 파일을 추가되니 클릭해서 적용하면 됩니다.
 
이제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스카이림을 
실행해 화이트런 여관에 방문해보겠습니다.

짜잔 여관에 방문하면 이렇게 아까 설치한 곰덫이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드를 불러와서 맵 부분에 요소를 설치하고
저장 후 테스트 해 볼 수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스카이림맵을 수정한다면 
맵 수정량에 따라 CTD가 유발할 수 있으므로 
 
꼭 원본 파일과 모드 파일을 분리해서 저장한 뒤
적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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