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5장 안드로이드 개발 세팅

1. Android Studio 설치 및 설정

먼저 Kotlin으로 안드로이드를 세팅하려면 Andorid Studio 공식 웹 사이트에서 최신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고, 설치 마법사의 지시에 따라 설치 후 Android Studio를 실행하고 SDK 및 필요한 구성 요소를 설치합니다. Visual Studio Code에서 Kotlin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그후 Gradle을 설치해 프로젝트를 관리합니다.


2. 새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Android Studio를 열고 New Project를 클릭하여 Kotlin 기반의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필요한 구성 요소를 선택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Gradle 빌드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생성한 프로젝트를 VSCode로 엽니다. 그후 아래 명령어로 Gradle 빌드를 실행합니다.

./gradlew build

 


3. 애뮬레이터 실행

먼저 프로젝트를 클린한 후 다시 빌드합니다.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gradlew clean
./gradlew installDebug

 

Android Studio를 열고 Configure > AVD Manager를 선택하여 에뮬레이터를 설정하고, 필요에 따라 가상 디바이스를 생성 후 AVD Manager에서 원하는 에뮬레이터를 선택후 Play 아이콘을 클릭해 실행합니다. VS Code에서 아래 명령어로 앱을 실행시켜 줍니다.

./gradlew installDebug

4. 코틀린 테스트

코틀린을 vs에서 명령어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AVD로 실행하면 Hello, World! 가 출력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MainActivity.kt 파일의 기본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package com.example.kotlin_bloging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x.activity.ComponentActivity
import androidx.activity.compose.setContent
import androidx.activity.enableEdgeToEdge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layout.fillMaxSize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layout.padding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3.Scaffold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3.Text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Composable
import androidx.compose.ui.Modifier
import androidx.compose.ui.tooling.preview.Preview
import com.example.kotlin_bloging.ui.theme.KotlinblogingTheme

class MainActivity : Componen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enableEdgeToEdge()
        setContent {
            KotlinblogingTheme {
                Scaffold(modifier = Modifier.fillMaxSize()) { innerPadding ->
                    Greeting(
                        name = "World",
                        modifier = Modifier.padding(innerPadding)
                    )
                }
            }
        }
    }
}

@Composable
fun Greeting(name: String, modifier: Modifier = Modifier) {
    Text(
        text = "Hello $name!",
        modifier = modifier
    )
}

@Preview(showBackground = true)
@Composable
fun GreetingPreview() {
    KotlinblogingTheme {
        Greeting("Android")
    }
}

 

여기서 Greeting 부분에 Text로 변수 name을 받는 걸 볼 수 있습니다. name을 Kotlin으로 수정하면 Hello, Kotlin으로 출력됩니다. 

class MainActivity : Componen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enableEdgeToEdge()
        setContent {
            KotlinblogingTheme {
                Scaffold(modifier = Modifier.fillMaxSize()) { innerPadding ->
                    Greeting(
                        name = "Kotlin",
                        modifier = Modifier.padding(innerPadding)
                    )
                }
            }
        }
    }
}

 

 

GitHub - Koras02/kotlin-blogin: https://thinky.tistory.com/category/Mobile/Kotlin

https://thinky.tistory.com/category/Mobile/Kotlin. Contribute to Koras02/kotlin-blogi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LIST

'Mobile >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4장 고급 기능  (0) 2025.03.08
[Kotlin] 3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0) 2025.02.27
[Kotlin] 2장 기초문법  (0) 2025.02.24
[Kotlin] 1장.Kotlin이란?  (1) 2025.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