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역사] 1장 일본 게임 산업을 대표한 기업 Nintendo (1889 ~ 1988)

이번 시간에는 1889년 메이지 시대부터 2025년 현재까지 수많은 게임기와 일본 게임기 역사의 한 획을 그었던 Nintendo의 역사를 알아보겠습니다.

 

1. 닌텐도의 탄생 (1889 ~ 1972)

 

닌텐도의 첫 시작은 1889년 일본 제국 메이지 22년이 되던 해 야마우치 후자시로가 설립한 화투를 제조하는 개인 상점 닌텐도 갸루타( 任天堂骨牌 )로 본래 '하나후다'라고 불리는 일본 전통 화투패를 생산하는 가공업으로 시작되었습니다.

 

1960년대부터 여러 사업분야를 전전하며 공개회사로 전환되었고, 1977년 첫 비디오 게임기 컬러 TV 게임기를 생산하며 전자오락산업에 진출했습니다. 1929년 1대 회장 야마우치 후자시로의 뒤를 이어 그의 데릴사위인 야마우치 세키로가 2대 사장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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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대 회장이었던 야마우치 후자시로는 본래 공예가 출신 장인이었고 일본 교토시 시모교구에서 "닌텐도 갸루타"라는 사명의 기업을 설립하며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가내수공업 형태로 일본의 전통 화투 '하나후타'를 직전 손으로 제작해 만들어 팔았고 일본의 큰 판돈이 걸린 도박판에서 속임수를 방지하기 위해 새로운 판이 시작될때마다 화투를 교체했기에 수요는 폭발적이었습니다.

 

1902년 일본 최초로 서양식 트럼프 카드를 제작했고 1907년에 이르러 서양식 카드를 대량 생산하는 회사로 입지를 굳혔고 일본의 담배소금공사와 협상을 통해 담배 상점에서도 서양식 카드를 판매해 사업 규모를 확대시켰습니다.

 

1947년 주식회사 마루후쿠를 교토에 설립했고 1949년 해가 되었을 때 당시 21세인 야마우치 히로시가 사장이었던 외조부가 병세로 쓰러지자 와세다 대학을 중퇴하고 3대 사장으로 취임했습니다.

 

1950년대에는 '닌텐도갸루타(주)'로 1951년 '닌텐도곳파이(주)'로 각각 사명을 바꾸며 세계 최초로 플라스틱 재질 플래잉 카드를 생산하고 디즈니 캐릭터들을 인쇄한 디즈니 트럼프로 다시 흥해 일본 최대 카드 생산 회사가 된 동시 세계 최대 카드 회사를 목표로 삼았습니다.

 

그 외에 사업다각화를 시도해 운수업, 러브호텔, 인스턴트식품산업 등 틈새시장에 진출했으나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1962년 주식을 상장하고 1963년 현재 사용하는 사명 '닌텐도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1966년에는 장난감 산업에도 도전하며 울트라 머신, 러브 테스터, 코우센주 시리즈 같은 인기 장난감도 제조했습니다.

 

2.비디오 게임과 컬러TV 게임 도전하다(1973-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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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제품에 대한 수요증가는 야마우치 사장으로 하여금 본사 주변의 부동산을 매입해 사무소를 확장하게 만들었고 요코이와 우에무라, 다케다 겐요 같은 신규 개발자들은 회사제품 연구개발에 계속해서 착수해 나갔습니다.

 

1973년 닌텐도는 광선총 장난감 제품군에 사용한 라이트건 기술을 가족용 아케이드 게임과 접목해 레이저 점사 시스템을 제작해 볼링장에 시범으로 설치했습니다. 닌텐도에 장난감은 당시만 해도 인기가 많았지만 당시 1973년 석유 위기로 인해 플라스틱 소재 가격이 폭등하며 소비자추세가 점점 오락에서 생활필수품으로 옮겨지면서 닌텐도의 타격을 입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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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7년 오일 쇼크로 인한 기업들에 신규채용을 꺼려하던 시기 당시 가나자와미술공예대학에 산업 디자인을 전공하고 막 졸업한 젊은 디자이너 미야모토 시게루가 닌텐도에 입사하게 됩니다. 이 당시만 해도 사장인 야마우치 히로시의 친구였던 아버지로 인해 낙하산 채용이라는 이미지가 있었기에 주변에 시선은 곱지 못했지만 훗날 닌텐도를 만든 장본인이었습니다.

 

1975년부터 1978년까지 일본의 미쓰비시 전기와 협력해 독자적 비디오 게임 제품들을 공동 개발하고 1975년에는 닌텐도 최초의 아케이드 비디오 게임 << EVR 레이스 >>를 출시했습니다. 1977년 미야모토 시게루가 입사하며 요코이의 개발진에 합류해 컬러 TV 게임 제작에 참여했고 1978년 닌텐도 연구개발부서가 요코이가 지도하는 닌텐도 개발 제1부 우에무라가 지도하는 닌텐도 개발 제2부로 분리되었습니다.

 

3. 아케이드 게임과 워치 패밀리 컴퓨터의 등장(1979-1988)

 

1979년, 닌텐도의 북미 지사가 뉴욕시에 설립되었고 아케이드 게임 전문 부서가 개설되었습니다. 1980년대부터 닌텐도는 해외 사업에 확장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보고 야마우치 사장 사위인 아라카와 미노루를 초대 사장으로 첫 해외 지사이자 북미지사인 닌텐도 오브 아메리카를 설립하며 미국에 레이더 스코프 게임기를 수출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인기는 끌지 못했고 재고만 쌓여가며 창고 비용조차 감당하지 못하며 실패로 돌아갔고 수출하려 자신 있게 만들었던 3000대 게임기 중에 1000대만 판매되고 2000대는 악성재고로 남게 되었습니다.

 

아라카와 미노루는 해외진출에 참혹한 결과에 일본 본사에 SOS요청을 보냈고 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라이센스 문제로 아직 출시하지 못한 동킹콩을 해외에 출시하게 됩니다. 

 

의외로 아라카와가 해외에 출시한 동킹콩은 큰 활약을 하며 2년 만에 닌텐도 오브 아메리카 창고 비용을 걱정하던 처지에서 연 1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고 HQ 건물 수백 평을 보유한 중견기업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동킹콩은 일본과 해외 시장을 모두 석권하고 대열풍을 일으켰으며 1932년 설립한 비디오 게임 회사 콜레코가 가정용 게임기 및 컴퓨터로 이식권을 구매해 이식판을 출시할 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당시 미국의 영화 제작사 유니버설 스튜디오가 동킹콩이 킹콩을 표절했다며 소송을 진행하였고 1984년 해당 법정공방에서 최종적으로 닌텐도가 승소하게 됩니다. 1983년 닌텐도는 우지에 생산시설을 신설했고 도쿄 증권거래소 1부에 상장했습니다. 

 

1980년대 초반에 미국 시장의 비디오 게임 산엽계의 침체기를 맞은 아타리 쇼크가 일어나며 비디오 게임 위기에 몰리게 되었습니다. 미국의 비디오 게임 산업은 시장 후토를 겪으며 시장총매출이 1983년부터 1985년까지 30억 달러에서 1억 달러로 폭락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닌텐도도 미국에서 발매하는 데 난항을 겪었고, 비디오 게임에 부정적 시선을 극복하기 위한 오락용 전자제품을 홍보하고 게임 카트리지를 '게임 팩'으로 개명했으며 제품외관을 비디오카세트 레코더를 닮은 형태로 수정했습니다.

 

닌텐도는 일본에서 게임에 필요한 부분 외 기능을 모두 없애 성능을 극대화하고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를 중시한 패밀리 컴퓨터를 발매했습니다. 이 패밀리 컴퓨터를 수출용으로 개량해 탄생된 북미용 제품은 1985년 '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NES)'가 뉴욕시에서 소량 시험판매를 시작으로 북미에 진출하게 됩니다.

 

북미 발매 시 같이 판촉 했던 제품으로 그 유명한 <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 <메트로이드>, <젤다의 전설>이 있었습니다. 패밀리 컴퓨터는 일본에서 2003년까지, 북미에서 1995년까지 지원했고 패밀리 컴퓨터의 전 세계 총판매량은 약 6200만 대로 역사에 전례 없는 대성공을 거두었고 이를 이어 닌텐도는 1989년 게임 & 워치를 만든 노하우를 활용해

 

요코이 군페이 주도하에 개발된 게임보이(Game Boy)를 출시해 휴대용 게임기 시장을 평정하게 됩니다. 아케이드 게임 사업에서 닌텐도는 <동킹콩 jr.>, <스카이 스키퍼>, <마리오 브라더스>, <동킹콩 3> 등을 개발하고 가정용 게임기로도 이식되었습니다. 

 

 

 

닌텐도의 역사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2016년 5월 11일부터 사용한 현 닌텐도 로고 닌텐도의 역사는 1899년, 화투(하나후다) 가공업 기업으로서 설립된 해부터 시작한다. 20세기 중반 무렵 닌텐도는 디즈

ko.wikipedia.org

 

 

닌텐도/역사

닌텐도 의 역사에 대해 서술하는 문서. 역사 1889년 ~ 1970년대 파일:oldnintendo.jpg 때는

namu.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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